의식보다 주체, 내적 경험, 개인 의식을 상위의 리얼리티로 구현한다. 이처럼 경험과 사유의 개인적 기원에 근거를 두고 있는 주관성의 특성으로 인해 모더니즘 소설은 내면성과 외적 현실의 원형적인 대립 구성을, 내면성에로의 경사를 통해 소설 구조를 일원화하는 경향이 강하다. 내면성의 우세, 나
Ⅰ. 개요
미학적 모더니즘이 사회적 모더니티를 부정․비판할 수 있는 것은 예술의 자율성 범주를 토대로 해서이다. 시민 사회의 예술은 일종의 사회적 제도로 자리잡으면서 실제적 생활과의 대립 속에서 자기 동일성을 구해 왔다. 자율성은 예술이 사회에서 부분 체계로서 기능하는 방식 곧 제반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
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2. 구성과 시점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주인공이 도시의 이곳저곳을 산책하면서 그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며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첫 어구가 소제목으로 구성된 31절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1,2 절은 어머니의 의식이 주로 반영되고 그 후 31절까지는 구보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 서술된다.
Ⅰ. 서론
1930년대의 소설은 좀 더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 양산된다. 계급문단의 강제 해체 이후에 민족과 역사, 계급과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배제시키고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문학적인 테마로 다룰 수 없게 되자, 일상적인 개인의 삶과 내면의식을 추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게 된다. 소설적 기법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가 이른바 문화통치에서 군국주의적 무단통치로 강화되기 시작한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국내에서는 문화운동만이 가능했는데 1930년을 전후하여 전개된 순수문학운동도 이
의식적인 동기가 있었지 않았나 짐작해본다. 그의 실존적 환경과 학문적 ․ 지적 능력으로 미루어 심하게 내면에서 갈등했을 당대 지식인으로서의 그의 고민이 만들어낸 산물로 이해하는 것도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자료 안에 숨겨져 있는 무한한 기록 내용을 가치 있게 활용하여 어숙권 작가의 고
내면의식
욱달부는 성장기를 자신의 존재기반에 대한 위기감 속에서 우울하고 고독하게 보낸다. 게다가 일본유학시절 받은 민족적 설움은 어디에도 정착할 수 없는 자기 존재의 비극성을 더욱 확인해주었다. 이러한 인생이 그의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욱달부 작품 속 인물은 주로 모순적이
내면세계를 의식의 흐름에 의해 서술하고 있는데, 특히 문장은 일반적인 문장 성분 배열과 달리 배열되어 있는데, 이는 인물의 복잡한 심리를 보여주는 효과가 있다.
이 소설에서는 일관된 논리를 상실한 삽화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소설은 우연한 사건이나 사소한 삽화를 나열함으로써
내면성 범주에 대한 고찰을 핵심적인 문제 가운데 하나로 보고, 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회상과 자유 연상 그리고 미학적 자의식 등을 모더니즘 소설이 구현하고자 하는 내면성에 상응하는 서술 범주들로 밝히고 있다.여기서 강상희는 내면성의 개념을 데카르트, 칸트, 헤겔, 후설 등의 철학을 들어 객